잡식[雜食]

그누보드 설치전, 설치후 달라지는 것들...

죽기 직전의 쏘리다이 2020. 6. 22. 14:11

그누보드를 한번 설치해 놓으면 파일질라 사용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보안이다 뭐다 해서 패치가 나오면 일일이 수정해 주기도 귀찮고 해서 파일질라로 한 번에 올리게 됩니다.

근데 이후에 꼭 탈이 납니다.  로그인이 안되거나 글 등록이 안되거나 등등...

그래서 백업을 하려니 무료 계정이다 보니 공간 부족 때문에 전체 백업을 계속 하기엔 무리가 따릅니다.

그래서 전체 삭제하고 최신 버전을 다시 설치하고 백업한 DB 다시 올리고 하는 삽질의 무한반복...

이러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그누보드 직접 파보기로 했습니다.

사용된 도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xampp (윈도에 apm 설치해서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

winmerge (파일 비교를 위해 사용)


일단 그누보드 최신 버전을 설치해서 설치 전 파일과 비교를 해 봤습니다.

그누보드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data 폴더를 만들어 줘야 하는데 그동안 별생각 없이 하라는 데로 했는데

비교를 해 보니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알 거 같습니다.

위 그림의 빨간 점선 박스 부분이 data 폴더입니다.

다른 폴더나 파일의 변화는 없는데 data 폴더 안에 설치 전엔 없었던 폴더와 파일들이 새로 생겼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들이니 당연 중요한 것들일 겁니다.

그러니 백업이나 사이트 이전할 경우 최우선으로 챙겨야 할 부분으로 보입니다.

cache 폴더에는 캐시파일이 있습니다.

캐시파일이 뭐냐 하면 프린터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프린터는 내가 보고 싶은 문서를 출력해 줍니다.

그런데 같은 문서를 보기 위해 볼 때마다 출력을 한다면 종이 낭비, 잉크 낭비, 전기 낭비, 시간 낭비가 됩니다.

왜?  먼저 출력해 놓은 걸 보면 되는데 굳이 새로 출력할 이유가 없는 거니까요.

캐시파일이 먼저 출력해 놓은 문서 역할을 합니다.

문서의 내용이 변경되기 전까지는 캐시파일을 보다가 내용의 변경이 있을 때 변경된 내용이 포함된 캐시를 만들어 주면

낭비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캐시는 자동으로 만들어지니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content 폴더에는 내용 관리에 포함된 이미지 저장됩니다.

회사 소개 페이지에 이미지를 등록하면 이곳에 저장이 됩니다.

editor 폴더에는 글 등록 시에 사용하는 에디터에 이미지 삽입 아이콘이 있는데

그 아이콘을 통해 등록되는 이미지가 저장이 됩니다.

file 폴더에는 글 등록 시에 첨부되는 파일들이 저장이 됩니다.

log 폴더는 현재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이전 버전인 그누보드 4에서 사용되었다고 하는데 업그레이드할 경우 사용되지 않을까 합니다.

member, member_image 폴더는 각각 회원의 아이콘과 이미지가 저장이 됩니다.

session 폴더에는 로그인되어 있는 회원의 세션이 저장된다고 합니다.

설명을 드리자면 일종의 시간이 정해진 출입증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보안상 필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tmp 폴더는 임시 폴더로써 소스상 제가 찾은 기능은 소셜 디버그 할 때 선택적으로 파일이 생성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좀 더 파다 보면 추가 적으로 그 쓰임새가 파악이 되지 싶습니다.

.htaccess 파일은 data 폴더 접근 권한이 정의된 파일입니다.

dbconfig.php 파일은 DB 접근 정보 및 그누보드 DB에 있는 테이블들이 배열로 정의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이상 수박겉핥기지만 그누보드 설치 전과 후에 변경되는 부분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추가하자면 DB에 많은 테이블들이 생성되는데 너무 많은 관계로 다음 글에 올려보고자 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 : 영카트도 비교를 해 보았는데 event 폴더가 추가 된거 말고는 동일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또 추가 : 최신버전 vs 이전버전 + 최신패치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간혹 패치하면 최신버전이랑 똑같아 지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요.  저 또한 궁금했고 패치만 했을 경우 사이트가 느려지는 현상을 겪기도 해서

비교를 해 보았는데... 결론은 똑 같습니다.

그러니 패치를 참 열심히 해야지 싶습니다.

콘텐츠 2개 더 나오나 했는데 몇 줄로 마무리를 하게 되었네요.

하는 김에 DB 테이블은 그누위즈 님께서 잘 정리를 해주신게 있어서 링크로 대신합니다.

그누보드:

http://gnuwiz.com/bbs/board.php?bo_table=gnu_tip&sca=%EA%B7%B8%EB%88%84%EB%B3%B4%EB%93%9C+5.2+DB%ED%85%8C%EC%9D%B4%EB%B8%94

영카트:

http://gnuwiz.com/bbs/board.php?bo_table=young_tip&sca=%EC%98%81%EC%B9%B4%ED%8A%B8+5.2+DB%ED%85%8C%EC%9D%B4%EB%B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