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식[雜食]

그누보드 업데이트 쉽게 하기

죽기 직전의 쏘리다이 2021. 2. 16. 06:31

JAVA 개발 관련 교육들이 많아지고 정부에서 사용하는 프레임웍이 JAVA 프레임웍이다 보니 이제 막 입문하는 웹 개발자들은 대부분 JAVA 개발자들이 많다.

하지만 개인이 JAVA로 웹사이트를 구축해서 운영하는 곳이 많은가?  몇몇 JAVA 커뮤니티들이 있기는 하지만 흔하지는 않다.

반면 PHP는 꽤 많은 수의 웹사이트들이 운영 중이다.

편가르기나 어떤 것이 우월하다는 얘기는 절대 아니니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

웹사이트를 만들려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지만 우선적으로 웹호스팅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저렴하거나 무료인 곳 중에서 PHP는 대부분 지원을 하고 있고 쉽게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무료 소스들도 다수 존재한다.

대표적인 것이 그누보드이다.

FTP로 소스파일 업로드하고 data 폴더 만들어 707 퍼미션 주고 사이트 들어가서 인스톨 과정을 거치면 웹사이트가 완성된다.

제공되는 기능만으로 회원가입을 받아 커뮤니티를 운영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다.  영카트라는 쇼핑몰 소스도 제공하고 있어 쉽게 쇼핑몰도 운영할 수 있다.

업데이트 얘기를 해 보자.

세상에 완전무결한 것은 없다.  그누보드 또한 항상 결함을 고치기 위해 업데이트 소스를 제공하고 있다.

설치만 해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라면 업데이트 패치만 받아서 FTP로 업로드 해 주면 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업데이트가 있을때 마다 악몽 같은 수정 작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이 커스텀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것을 추구하다 보니 어쩔수 없이 소스 수정을 하게 되고 이렇게 변경된 부분이 업데이트에는 반영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일단은 테마 사용이 필수다.  basic 폴더로 존재하는 기본 테마는 업데이트를 할 경우 덮어쓰기 할 수도 있으니 다른 이름으로 복사본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테마만으로는 제공되는 기능의 변경이나 추가가 어렵다.  다행히 5.4 버전 이후에 HOOK 기능이 추가가 되어 원본 소스를 수정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기능의 변경이나 추가가 가능해졌다.

앞으로 계속될 내용에는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덮어쓰기만 해도 별도의 수정 작업 없이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는 팁들을 올려보려고 한다.